얼마전 Architectureday라는 것을 했다. 내부적으로 우리의 기술력을 다시한 번 검증하고, 미래가치를 찾아 내부적으로 워크샵을 하는 것 같다. 정말 이것이 맞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모두들 처음 해보는 것이고, 열의를 가지고 준비를 했다. 성공(?)적으로 마치고나서 남은 것들이 많다. 그 중 하나는, 수 십명의 멤버중에 우리의 서비스를 직접 고객의 입장에서 써본 사람이 단 두 명뿐이었다. (손을 안들었을 수도 있지만, 사실 평소에도 그런 느낌은 들었다) 수 십명의 멤버중에 경쟁사의 서비스를 고객의 입장에서 써본 사람은 단 한 사람 뿐이었다. 물론 난 진행자라 세지 않았다. 사람들에게 말을 했다. 우리의 제품을 써보지도 않고 만들면 주방장이 맛도 안보고 요리를 하는 것과 같다. 소위 우리나라의 프로라 불리는 사람은 하도 만들어서 이젠 맛도 안보고 만들어요 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난 그 사람들을 프로라고 부르지 않는다. 단지 적당히 하는 아마츄어의 프로 흉내내기라고 한다. 온도, 습도, 재료의 질에 따라 양념의 양을 다르게 해야할 수도 있고, 불의 가감도 역시 맛을 보면서 조절해야 하는거 아닐까? 그걸 안보고 아는 신의 경지는 정말로 신 이외에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우리의 제품도 마찬가지다. 스스로 모든 기능을 써보지 않은 UI/UX 설계자가 어떻게 제품을 논할 수 있을까? 스스로 자기의 기능이 고객에게 어떻게 비쳐지는지 고객의 입장에서 써보지 않은 개발자가 어떻게 개발을 하고 있는 것일까? 난 벽에 부딪힐 때 항상 떠오르는 말이 있다. 일본의 만화가가 한 이야기 인데.. 한 장면을 연상하고 그림을 그려도 표현하고 싶은 느낌이 나지 않을때는 천 장이든 만 장이든 같은 그림만 그린다. 그리고 나서 그 중에서 가장 가까운 느낌의 그림을 참고로 다시 그린다. 마음에 들 때까지.. 몇 번이나 내 글속에 있는 내용이다. 난 누님에게 복사기 라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로 같은 그림을 내가 원하는 느낌이 날때까지 그려댔다. 결국 사람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