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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기전에 일본에서 바이크를 타야 하는 10가지 이유!

영상버전 :  https://youtu.be/lUo8eepSznQ 2022년까지는 후쿠오카에 있었는데요..  이 땐 전동 자전거로 이토시마라던가 아래쪽 댐 같은데 캠핑 장비를 싣고 다니면서 재미있게 놀았던 것 같습니다.  일 때문에 2022년 말 즈음에 치바로 올라왔는데요..  치바의 99리라는 40킬로에 달하는 해변이 있어서 자전거로 30분이면 가는 곳이라 좀 심란할 때마다  바닷가에서 기분전환을 했지요..  그런데 가끔 일이 있어 도쿄까지 갈 때가 있는데 거리가 88Km 정도라 자전거로는 왕복을 못하겠더랍니다.  전동 자전거로는 전혀 힘은 안든데 문제는 하루에 6~70킬로만 달리면  제 신체 구조 문제인지 도저히 엉덩이의 아픔을 이길 수가 없네요..  뭐, 자전거를 10년 이상 탄 것도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4년 이상 매일 타도 제 엉덩이 구조가 이상한가 봅니다.  한국에선 위험해서 못탔지만,  일본의 안전운전하는 환경에선 충분히 괜찮으리라! 그래서 바이크를 찾아보는데..  한국 면허를 일본면허로 바꾸었을 때  125cc까지 바이크를 탈 수 있는 옵션 추가로 6000엔을 낼 수가 있는데  많은 한국 분들은 안하는데 전 해버렸네요..  나중에 알고보니  한 번 면허 변경할 때 125cc 신청하지 않아면 나중에 추가가 안된다고 합니다.  언제일지 모르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6000엔 추가하고 바이크 면허도 추가 했는데..  드디어 타게 되었죠..  어짜피 바이크는 처음이라  125가 적절하다 생각하기도 하고,  일본에서 고속으로 달릴 구간이 있을까 싶기도 하고..  오히려 자전거는 느리다보니 뒤차가 나 때문에 느리게 가는 것도 미안하고 해서  조금 빠른 자전거 타는 속도로만 달리자 싶어서 구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것은 PCX인데요..  Pcx를 선택한 이유는  일본의 다양한 바이커 커뮤니티에서 확인을 해본 결과 125cc미만 모델 중에 캠핑 장비를 싣고 250km이상 장거리를 달려도  몸이 피곤하지 않은 모델 순위 1위더라구요..  게다

이세상 모든 전기차는 이런 원인으로 화재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상 버전 :  https://youtu.be/KDtgLXHflKw 청라 전기차 화재로 인한 사고 영향이 너무 커져서 드디어 사람들이 쳐다보기 시작했는데요..  제가 배터리를 조금 깊이 있게 설명하잖아요? 아직 리튬이온 전지도 계속 개발 중에 있어 현재 사용중인 배터리 셀 조차 10년도 검증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는 아직 어렵지만요..   이번 원인이 됬을 법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 만들어봅니다.  이번엔 아무것도 안했는데 터졌다고 했지요? 그 때문에 제가 알고 있던 지식 중에 떠오른 내용이 있습니다.   배터리는 셀단위 또는 팩 단위로 bms가 배터리 잔량을 균일하게 하는 회로가 있습니다.  때문에 자동차의 전기장치를 유지하기위한 전류는 흐르고   셀 또는 팩 마다의 효율이 달라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셜 마다 조금씩 남은 전하량이 달라지게 되고 밸런스를 유지하기위해 내부에선 배터리끼리 전류를 교환합니다. 즉 효율이 좋은 배터리에서 효율이 나쁜 배터리에 충전을 해주는 것이죠. 이걸 Active Cell Balancing이라고 하고 반대로 Passive Cell Balancing은 가장 낮은 수준의 셀에 맞추어 부하를 강제로 주어서 전체를 맞추는 방식인데 이렇게 하면 쉽게 구현 되지만 배터리가 이상하게 빨리 줄어들어 효율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즉, 전기 차는 거의 Active Balancing이라는 것인데요.. 즉, 가만 놔두어도 충전이 발생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BMS Cell Balancing | Active cell balancing | Passive Cell Balancing | Battery Management System  그리고 충전시에는 덴드라이트(dendrite)현상이 발생합니다.  덴드라이트가 만들어지는 아주 알기 쉬운 영상이 있어서 가지고 나왔습니다.  Inside Lithium Battery lecture -- dendrite formation  --  charge/disch

DB튜닝 전문가 망했습니다..ㅠㅡㅠ

영상버전 :  https://youtu.be/iTmkJ2iWJuU 지금 프로젝트에서 개발자들이 프로시저를 만들다보니  개발자의 의식의 흐름대로 데이터 처리를 만들다보니 커서를 이용해서 테이블 변수에 넣고  그걸.  변수로 다른 테이블에서 조회하는 식으로 짜놨네요..  튜닝할 때 항상 하는 이야기 이죠.. Trigger와 커서는 절대 쓰지 말라구요..  이것처럼 속도를 저하시키고 락을 유발 시키는 장치는 없거든요..   트리거는 트리거링 포인트가 되었을 때 대상 테이블을 락을 건 뒤에 트리거 처리를 하고 나서 락을 해제 하기 때문에 아무리 빨리 끝나도 동시에 들어오는 쿼리에 따라서는 데드락에 빠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커서 역시 테이블을 열고 커서를 만들어 처리하기 때문에 그 모든 처리가 끝날 때까지 락이 걸린 상태가 됩니다. 데이터가 변동하면 안되니까요..  그래서 트리거와 커서를 사용하면 기본 서너배는 느려집니다.  커서랑 트리거만 없어도 50만명 받을 서비스가 15만명도 못받게 되는거죠.. 경우에 따라서는 수백배 느리게 짤 수도 있는게 커서와 트리거 입니다. 그냥 서비스를 떨구든 말든 자기 편한대로 만들겠다는 생각이 있지 않는한 커서는 피하셔야 합니다.   개발자들이 커서를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커서를 이용해서 만들면 복잡한 처리를 할 때 별로 생각하지 않고 개발 코드처럼 만들어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이번 쿼리도 커서를 사용해서 아주 길게 만들어놨네요..   한 줄 읽어서 상태에 따라서 데이터를 매핑해서 테이블 변수에 넣고를 쭈욱 한 뒤에  그 테이블 변수를 다시 읽어서 다른 테이블의 값을 가져오는데..   튜닝을 잘하려면 이 모든 데이터가 머리속에 연결구조를 그려서   하나의 비정규화 된 배열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매번 이야기 하지만,   DB엔진이 강력한 이유는 데이터 처리를 할 때   한 줄씩 읽어서 처리하는게 아니라 배열 계산을 해주기 때문에  배열 x 배열을 하는 시간과 한 라인 처리하는 시간이 거의 같습니다.   물론 엄밀히

부하분산 구성에서 SSL을 어디에 놓으면 좋을까? 실제 사례로 장단점 설명하기.

영상버전 :  https://youtu.be/wT1aybuFV2c  인프라를 담당하시는 분들 중 현재 운영중인 구성이 최적인지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이나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없을까 고민이신 분들의 사례를 모집합니다.^^  무료로 집을 고쳐주는 방송같은 느낌으로 만들어볼 까 합니다. 현재 제가 하고 있는 일을 설명드리자면요.. 새로운 경력이 필요 없어서 지금 현장은 금액보다는 쉬엄쉬엄할 수 있는 현장을 우선시 하고 있구요.. 한국의 젊은 스타트업의 일본런칭을 지원하는 일을 하나 하구 있구요..  그리고 어제 지인이 소개해 준 된 한국 기업의 인프라 컨설팅을 하기 위한 정보 요청을 한 상태이네요..  아시는 분의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기술적인 접점을 분석해 주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짬짬이 일본에 있거나 넘어오고 싶으신 분들의 커리어 싱담 등을 하고 있습니다. 거의 현재로선 돈이 되는 일들은 아니지만 제 나름대로의 투자를 현금이 아닌 경험과 시간을 투자하는 방식이지요.  요전번에 연락 주셨던 분들이랑 가끔 모여서 밥도 먹고 해야 하는데  제 성격이 사람을 끌고 다니는 성격이 아니다 보니 주체적으로 안하게 되네요.. 시간 되시는 분들은 언제든 연락주시면 참여는 잘합니다! ^^  본론으로 들어가서   기존 인프라를 얼마나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  그리고 다양한 구성 방법 중에 왜 이렇게 쓰게 되었는지를 설명해서  실제 인프라 컨설턴트가 되고 싶어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로   만들어 보려 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최대 95%이상 절감한 사례도 있으므로 인프라는 얼마나 아느냐가  비용에도 직결하게 되죠.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댓글을 달아 주시면   좀더 자세히 또는 따로 콘텐츠로 상세히 다룰 수 있게 해보겠습니다.   지금 현장은 sql과 안덱스 튜닝을 주로 다루었는데요..   이번 주도 내내 튜닝이었는데,   실제로 제 콘텐츠를 보시는 분들 중에 IT컨설턴트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 분들에게 도움이 되

롯뽕기... 그리고 쿼리 튜닝

영상버전 : https://youtu.be/S7CDcs0bLJM 고객사에서 환영회를 하자고 해서 관련 사람들 7명이 모인 작은 노미까이에 초대 받아서 롯뽕기에 왔습니다.  롯뽕기는 수도고속도로 아래의 자투리 공간에 바이크 주차장을 운영중이네요..  국가에서 관리하는 곳이라 저렴하니 바이크로 롯뽕기에 오시는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30분에 100엔이고 12시간 이내라면 최대 1000엔으로 고정이므로 주차비 걱정을 안해도 될 듯 합니다.  노미까이에서 저를 극찬을 아끼지 않아주셔서 몸둘바를 몰랐는데..  오히려 제가 이 환경에선 담당자분들이 정말 좋은 환경의 튜닝을 경험할 수 있어서 행운이라고 말씀을 드렸지요.  SQL Server라는 RDBMS의 대표격인 제품의 특장점에서, 무료 MySQL엔진의 Aurora에 IOPS가 떨어지는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튜닝기법, 그리고 Key Value 베이스인 TiDB환경에서의 튜닝방법까지 제게서 배워간다면,  어떠한 교육기관에서도 배울 수 없는 경험을 할 수 있으니 제가 가진 경험을 받아가실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이라고 했지요..  참고로 여기 DB운영 사람이 부족해서 추가로 더 모집한다고 합니다. N1자격이나 동등의 일본어 능력을 가지신 분들 중에 이 프로젝트에서 저와 같이 하고 싶으신 분들은 연락 주세요~ ^^ 회사의 밸류가 구치코미, 즉 유저 평가의 분석을 무기로 한 기업이다 보니 AI에 대한 활용 방법론 등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 미래가 기대되는 곳이었습니다… 이런 건전한 이야기를 하면서 두 시간 코스로 식사를 하고 헤어졌는데요.. 2차를 가자고 했는데, 2차는 회사 내부 사람들과 가라고 하고 전 빠졌지요..  그런데 여기 사람들과는 좀 더 오랫동안 좋은 관계를 가지고 싶네요..  담당자 분들도 순수하고 밝고 내부에서도 서로 배려하는 모습이 아주 좋았습니다.  일단, 정치질 하려는 사람이 저랑 엮인 분들 사이에선 안보여서 좋았네요.. ^^;; 이렇게 즐거운 노미까이를 마치고..  이번 주를 한 번 돌아보겠습니다.   

일본의 양판점 이야기. 요도바시 카메라, 야마다 뎅끼, 비꾸 카메라...

영상버전 :  https://youtu.be/LduR3QyUWGo 지난 주엔 3일을 휴가를 쓰고 동생이 처음 일본에 놀러와서 안내해 주다가 체력이 바닥나서 누워 있었네요.  파견 주제에 3일 쉬면 되냐구요?  일본의 파견은 한 달 기준으로 140-180 시간이면 전체 정산을 해줍니다.  보통 20일 정도 근무 하잖아요? 20일 * 8시간 하면 160 시간이지요. 2.5일 쉬어도 140시간이라 계약 금액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2.5일 초과 근무를 해도 돈을 더 못받지요.  악용하는건 고객에게 안좋은 인상을 줄 수 있지만,  적당히 쉬면서 일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니,  휴가를 쓰고 싶을 때 눈치보지 말고 쓰시기 버랍니다.  그러고보니 이번 달에도 쉬는날이 있어서 140 시간 안될 거 같운디?  며칠은 한 시간씩 업무시간을 늘려서 140 시간 맞춰야 겠네요..  이렇게 쉬어 버려서 이번 시간에는 일본에 놀러오면 자주 들르는 양판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한국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것 중에 가장 많이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요..  한국은 다양한 제품을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는데가 없습니다.  전자상가나 베스트샵 같은게 있지 않냐구요? 여러분은 거길 가시나요? 전자상가는 바가지나 만지면 안되는 분위기에 이젠 망한 걸로 아는데.. 지금도 살아있나요? 하이마트나 베스트샵 등은 일부 제품만 있어서 비교하기 쉽지 않지요.  심지어는 사람이 적어서 들어가서 만져보면서 느끼기에는 부담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서 제품을 살 때는 후기나 유튜브 영상을 믿고 살 수 밖에 없지요..   일본에서는 손으로 하는 모든것을 파는 핸즈, 얼마전 까지만 해도 도큐핸즈였는데 아름이 바뀌었죠.  여긴 손으로 만드는 카드 재료에서부터 부케, 은공예, 악세서리, 목공재료까지 손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정가에 팔고 고품질의 고가 재품이 많죠.  그리고 전자제품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10%이상 저렴한 양판점, 20%이상 저렴하고 집이나 생활관련 제품이 많은 홈 센터,

TiDB 프로젝트 4주차… 여전히 잡일 중

영상버전 :  https://youtu.be/AfX3XGsINcI 요즘 38도까지 올라가는 무더위가 계속 되는데요..  지인은 집에 고양이 때문에 온도를 맞춰줘야 한대서 24시간 에어콘을 켜놨는데,  그 때문에 전기세가 한 달에 4만5천엔이 나왔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다른 지인도 4만엔이 넘게 나왔다고 하네요..  제가 사는 집은 키치죠지 근처인데요..  운이 좋게 주인 아저씨가 자기네가 살 집을 3층짜리로 만들어 놓고  1, 2층을 세를 주는 식으로 해서 설비는 최고급인데 집세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만든 집이 아닌거 같아요..   게다가,  태양광 패널을 세대별로 3KW짜리를 달아줘서 세대 별로 알아서 도쿄 전력에 등록하고 처리하게 해 주었다는 건데요.. 보통 이렇게 지은 집은 주인집에서 전부 팔아서 쓰지 않나요? 세대 별로 각자 관리하게 되어 있어서,  저희 집은 24시간 에어컨 가동하고 한 달에 6천엔 나오는데다가  여름에는 5천엔이 전기 판 돈으로 다시 들어오네요..  첫 입주에 굉장히 고급형 인버터 에어컨 3기가 설치 되어 있고,  수납도 많고, 내부 건축 자재도 최고급만 썼다고 주인 아저씨가 자랑하던데..  층간 소음 방지용 소음재도 최고급이라고 하고..  그런데 2LDK에 14만엔 입니다.  다른데선 없는 가격이지요..  요즘 도쿄에서도 가격이 너무 올라 이 정도 퀄리티보다 못한게 25만엔 하곤 했는데요..  언제나 주인 아저씨한테 감사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 바이크로 일본 여행하시는 분들 영상을 요즘 많이 보고 있는데요..  키치죠지 근처에 오시면 가까운 거리는 안내해 주면서 같이 다녔으면 해요..  바이크로 오실 분들은 연락 주세요~ ^^ 사사즈카에 1박에 200엔, 대형은 300엔 짜리 바이크 주차장도 있고,  저렴하게 바이크를 놓고 다닐 수 있는 정보도 알려드리구요..  도쿄를 돌아다니실 때 숙박은 사사즈카 근처로 하시면  신주쿠까지 두 정거장이라 시내 구경도 쉽구요..  며칠 묵는다면 바이크 주차 비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