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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큰을 발행하는 메리트 - ERC20 bitcoin ethereum token 가상화폐 암호화폐

난 원래 토큰은 사기꾼들이 많아서 같은 부류로 취급되는 것이 싫어서 하지 않았었다 .
하지만, 토큰이 가지는 경제적 메리트는 상상을 초월한다.

다들 가상화폐니 암호화폐니 시끄럽지만

그 속에 숨겨진 경제적 가치에 대한 내용은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내가 토큰을 만든 이유는 이렇다.

나의 비즈니스 또는 개인 적으로 여러가지 재화를 축적하기 위한 여러가지 투자가 필요하다.
시간, 노력, 그리고 물리적인 비용.

사람들에게 어떠한 제안을 하고 그 만큼의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이벤트, 마케팅에 비용이 필요하다.

그런데 내가 경험이 적다면 어떻게 될까?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유저가 모였는데,

유저를 모으면서 들어간 비용 때문에 사업이 망할 수도 있다.

너무 가격을 잘못 정해서 유저가 늘어날 수록 사업이 망하는 케이스도 있다.

이런 경험적 경제 문제를 완충하기 위해서 토큰이 최적이란 이야기이다.

내가 유저를 모으기 위해 유저 한 명당 만원이라고 생각해서 토큰을 1000토큰을 주었다.

갑자기 유저가 100만명이 모였다.

내 사업자금은 1억인데, 100억이 필요한 것이다.

이 때 토큰으로 지불을 했다면 실제로 100억이 아니다.

그리고 시장에는 100억이 풀렸지만, 나의 예산의 1억 중에서 5천만원만 이를 회수하는데 사용했다.

그렇다면 내가 지불한 마케팅 비용은 실제로 5천만원 뿐인 것이다.

대신 토큰의 가치는 하락하지만, 사업자의 리스크는 굉장히 줄어든다.

이렇게 모은 유저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비즈니스를 성공 시켰다.

매출의 20%를 토큰 매입에 쓰겠다고 공약을 하였다.

사람들은 그 미래가치로 토큰을 추가로 구매하고,

실제로 매출의 20%를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된다면

처음에 뿌린 100억 중에 들고 있던 사람은 본전 또는 그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필요한 재화를 먼저 땡겨 쓰고 나중에 수익에서 갚아 나가는 방식은

사업자에게 충격을 완화 시키기도 하지만,

그것을 믿은 사람들은 사업자의 성장과 같이 수익도 올라가게 된다.

이는 서로에게 메리트를 주는 굉장히 훌륭한 시스템인 것이다.

하지만, 악용하는 사례가 많고, 처음에 판매에만 올인하여 이후의 경제 구조를 만들지 못하는 비즈니스가 많다보니 토큰은 사기라고 이야기를 많이 한다.

토큰이 사기인지 알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은 두 가지 인 것 같다.

제일 처음에 토큰을 파는 쪽에 올인하고 있는 비즈니스 인지..

두 번째는 토큰을 사들이는 것이 단순 유저가 아니라 실제 사들여야만 하는 곳이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 공약을 아무리 클리어 한다 해도..

실제로 약속을 지킬 도덕성도 중요하다.

재화 란 것은 도덕이 없이는 성립하지 않는다.

짐바붸 달러를 보면 국가가 발행한 화폐의 도덕성의 문제에 따른 폐해를 알 수 있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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