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자전거를 구입했다.
유투브(youtube)에 소개 영상이 있었다.. (산 다음에 알았지만...)
https://www.cyrusher.com/en/i/Cyrusher-XF500-Mini-Folding-City-Ebike-JP-48V-250W?sid=27BC
결론 부터 말하면, 자전거 보다 스쿠터에 가깝다.
전동 어시스트 모드가 있고, 각 모드당 파워가 달라서 선택하고 달리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어시스트(일본기준)라는 것은 페달을 밟을 때의 토크를 센싱하는 장치가 있어, 밟는 순간 토크와 같은 힘을 모터에 실어서 자연스럽게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하지만 중국산 자전거의 대부분은 이런 센서가 비싸서 일정 시간 회전(약 1~2초?)을 감지하면 모터에 100%의 힘을 보낸다.
때문에 중국산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를 타보면 처음에는 자력으로 페달을 밟아야 하므로 힘들게 밟고, 갑자기 앞으로 튀어나가는 느낌을 받는 어색함을 느낄 것이다.
게다가 100%의 전력의 파워를 조절할 수가 없다보니 전동의 단계가 조절이 가능하다고 표기된다.
일제는 대부분 토크 센서를 이용하여 전원을 켜거나 토크의 강도의 1배를 줄것인지 0.5배를 줄 것인지를 선택하는 약, 강 정도만 있다.
일본의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를 타보면 중국산은 타기 힘들다.
난 파나소닉제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도 사봤고, 중국제도 사봤기 때문에 이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400W모터를 탑재한 풀 전동 모드 기능을 보고 이 제품을 골랐다.
일반적인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는 250W를 사용하는데, 오래 타면 다리의 힘은 계속 써야만 하므로 일반 자전거보다야 편하지만 피로감을 억누를 수 없다.
그렇다고 800W나 1000W는 뭐 스쿠터...
그래서 400W정도로 사봤는데, 이게 정답!
풀 전동 모드로 20인치 휠을 사용해도 30Km/h 정도 속도가 나오고, (26인치는 일반 자전거 사이즈로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음) 크기나 사용감이 아주 적당하다.
내가 자전거를 고르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접이식으로 비행기 탑재 가능할 것. -> 20인치를 선호하는 주된 이유
* 배터리 탈착식 -> 탈착안되면 비행기 탑재 불가
* 250W로는 부족함을 느끼므로 350W이상
* 울퉁불퉁한 길에서도 편한 운행 -> 16인치 이하도 타봤지만 역시 20인치가 최소인 듯
* 가급적 프론트 쇼버가 있으면 좋음(없어도 되지만)
* 짐받이을 장착할 수 있는 구조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줄여서 판단한 것이 Cyrusher사(www.cyrusher.com)의 XF500이다. 26인치 모델도 있으니 선호도로 고를 수 있음.
XF500의 장점은 위의 조건을 전부 클리어.
단점은...
* 배터리 탈착이 귀찮다. (본체를 접을 때 틈으로 꺼내야 함. 익숙해지면 금방하지만..)
* 배터리 고정(도난방지)용 키를 꽂는 곳이 눈에 안보여서 익숙하지 않으면 잠그기 무지 힘들다.
* 배터리 충전기가 전용(52V... 처음 보는 볼트 포맷)
* 모터의 강도 때문인지 라이트를 켠 상태에서 가속을 하면 부하 떄문에 일시적으로 배터리 게이지가 급격하게 줄어든다. (배터리가 3개 정도 남아도 풀 전동 가속이 안될까 걱정. 해보진 않았지만)
그래도 그 외의 장점 중에
* 22Kg의 전동중에는 나쁘지 않은 무게..
* 배터리가 최대 80Km간다.(30Km정도의 경사가 급한 산행을 해봤는데 60%이상 남았음)
* 짐받이 있는 모델을 사면 추가로 안사도 됨(없는 모델이 있음!)
* 비가 엄청 와도 누전되지 않았음.. (틈으로 비가 들어갈 까봐 불안했는데..)
* 배터리가 큰 덕분에 야간 라이트가 강력함.
마지막으로 풀 전동 모드로 운전할 때의 팁을 알려주자면..
풀 전동모드(모드 0)로 항상 해놓고,
첫 출발시에만 자기가 원하는 속도에 맞춰서 레버를 당김(오토바이 처럼)
그럼 뒤에서 밀어주는 느낌과 함께 스타트가 되고,
내가 페달로 밟는 힘에 좀더 가속하고 싶은 만큼만 당기고 있으면 굉장히 편하게 운행이 가능.
어느정도 속도가 붙으면 완전히 전동을 이용하지 않아도 일반 자전거처럼 그다지 힘이 들지 않아서 좋음.
총평을 하자면..
중국산 전동 자전거의 단점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토크 대비 어시스트를 하는 어시스트 자전거보다 편하게 가속하고 편하게 운전할 수 있는데다가 시속30킬로 이상을 달릴 수 있고, 80Km정도까지 달릴 수 있어 스쿠터를 사는 것보다 실속있는 제품인 듯 함. (보험, 유지비, 주차비 등까지 생각한다면 엄청난 이득)
이걸로 자전거 캠프를 위한 여러가지 옵션들을 사서 장착해보고 있지요.. ^^
Knowledgebase
https://github.com/LowyShin/KB-KnowledgeBaseHome/wiki
Do not login your server any more!
giip :: Free server management tool!
https://giipasp.azurewebsite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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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어시스트 모드가 있고, 각 모드당 파워가 달라서 선택하고 달리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어시스트(일본기준)라는 것은 페달을 밟을 때의 토크를 센싱하는 장치가 있어, 밟는 순간 토크와 같은 힘을 모터에 실어서 자연스럽게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하지만 중국산 자전거의 대부분은 이런 센서가 비싸서 일정 시간 회전(약 1~2초?)을 감지하면 모터에 100%의 힘을 보낸다.
때문에 중국산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를 타보면 처음에는 자력으로 페달을 밟아야 하므로 힘들게 밟고, 갑자기 앞으로 튀어나가는 느낌을 받는 어색함을 느낄 것이다.
게다가 100%의 전력의 파워를 조절할 수가 없다보니 전동의 단계가 조절이 가능하다고 표기된다.
일제는 대부분 토크 센서를 이용하여 전원을 켜거나 토크의 강도의 1배를 줄것인지 0.5배를 줄 것인지를 선택하는 약, 강 정도만 있다.
일본의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를 타보면 중국산은 타기 힘들다.
난 파나소닉제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도 사봤고, 중국제도 사봤기 때문에 이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400W모터를 탑재한 풀 전동 모드 기능을 보고 이 제품을 골랐다.
일반적인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는 250W를 사용하는데, 오래 타면 다리의 힘은 계속 써야만 하므로 일반 자전거보다야 편하지만 피로감을 억누를 수 없다.
그렇다고 800W나 1000W는 뭐 스쿠터...
그래서 400W정도로 사봤는데, 이게 정답!
풀 전동 모드로 20인치 휠을 사용해도 30Km/h 정도 속도가 나오고, (26인치는 일반 자전거 사이즈로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음) 크기나 사용감이 아주 적당하다.
내가 자전거를 고르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접이식으로 비행기 탑재 가능할 것. -> 20인치를 선호하는 주된 이유
* 배터리 탈착식 -> 탈착안되면 비행기 탑재 불가
* 250W로는 부족함을 느끼므로 350W이상
* 울퉁불퉁한 길에서도 편한 운행 -> 16인치 이하도 타봤지만 역시 20인치가 최소인 듯
* 가급적 프론트 쇼버가 있으면 좋음(없어도 되지만)
* 짐받이을 장착할 수 있는 구조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줄여서 판단한 것이 Cyrusher사(www.cyrusher.com)의 XF500이다. 26인치 모델도 있으니 선호도로 고를 수 있음.
XF500의 장점은 위의 조건을 전부 클리어.
단점은...
* 배터리 탈착이 귀찮다. (본체를 접을 때 틈으로 꺼내야 함. 익숙해지면 금방하지만..)
* 배터리 고정(도난방지)용 키를 꽂는 곳이 눈에 안보여서 익숙하지 않으면 잠그기 무지 힘들다.
* 배터리 충전기가 전용(52V... 처음 보는 볼트 포맷)
* 모터의 강도 때문인지 라이트를 켠 상태에서 가속을 하면 부하 떄문에 일시적으로 배터리 게이지가 급격하게 줄어든다. (배터리가 3개 정도 남아도 풀 전동 가속이 안될까 걱정. 해보진 않았지만)
그래도 그 외의 장점 중에
* 22Kg의 전동중에는 나쁘지 않은 무게..
* 배터리가 최대 80Km간다.(30Km정도의 경사가 급한 산행을 해봤는데 60%이상 남았음)
* 짐받이 있는 모델을 사면 추가로 안사도 됨(없는 모델이 있음!)
* 비가 엄청 와도 누전되지 않았음.. (틈으로 비가 들어갈 까봐 불안했는데..)
* 배터리가 큰 덕분에 야간 라이트가 강력함.
마지막으로 풀 전동 모드로 운전할 때의 팁을 알려주자면..
풀 전동모드(모드 0)로 항상 해놓고,
첫 출발시에만 자기가 원하는 속도에 맞춰서 레버를 당김(오토바이 처럼)
그럼 뒤에서 밀어주는 느낌과 함께 스타트가 되고,
내가 페달로 밟는 힘에 좀더 가속하고 싶은 만큼만 당기고 있으면 굉장히 편하게 운행이 가능.
어느정도 속도가 붙으면 완전히 전동을 이용하지 않아도 일반 자전거처럼 그다지 힘이 들지 않아서 좋음.
총평을 하자면..
중국산 전동 자전거의 단점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토크 대비 어시스트를 하는 어시스트 자전거보다 편하게 가속하고 편하게 운전할 수 있는데다가 시속30킬로 이상을 달릴 수 있고, 80Km정도까지 달릴 수 있어 스쿠터를 사는 것보다 실속있는 제품인 듯 함. (보험, 유지비, 주차비 등까지 생각한다면 엄청난 이득)
이걸로 자전거 캠프를 위한 여러가지 옵션들을 사서 장착해보고 있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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