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것을 모방하는 것이 나쁘다는 이야기도 많다. 남의 아이디어를 훔치는 것이 나쁘다고들 한다. 하지만 100%창조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천재 조차도 어디선가 영감을 얻었다고 이야기를 하며 만드는 새로운 것들.. 이것 역시 자연이나 누군가의 사람에게서 얻게된 모방의 산물이 된다. 한글의 모음 구조는 목의 음성의 위치를 모방 했다. 중국어는 새의 발자국을 모방했다. 즉, 모방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클라우드가 확산 되자마자 클라우드를 분석하여 클라우드를 충실하게 구현한 오피스365는 따라하기 이지만 욕먹는 것이 아니다. MS는 원래부터 마우스를 잡스에게서 따라하고 윈도우를 Packard bell에서 가져왔다. 이 전에 MS-DOS는 PC-DOS에서 가져온 것이다. 이렇게 따라하기를 사업화로 1위를 넘어서 MS가 1위가 된 것이다. 초기에는 나도 욕했다. 따라하기로 1위를 제끼는건 치사하지 않아? 하지만 서두에서도 보였지만, 남을 짓밟기가 아니라 경쟁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게 하는 곳에 얼마나 치중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 한국에서 스타트업을 할 때 투자자들과 가장 큰 마찰이 여기 있었다. 투자자들은 Lock-on 을 왜 안하느냐, 경쟁자가 올라온다면 어떻게 경쟁자를 물리칠 것이냐를 듣고나서 투자 가치를 판단한다. 투자자들은 경쟁자를 겁내하며 경쟁자 죽이기에 온 힘을 기울일 것을 종용한다. 난 그게 싫어서 우리 서비스가 맘에 안들면 얼마든지 쉽게 나갈 수 있도록 배려했다. 결국 한 푼도 투자는 받지 못했다. LG는 삼성과는 달리 사업분야가 엄청나게 넓다. 그리고 독자 기술은 없다. OLED기술은 처음부터 LG가 개발한 것이 아니라 원래 있는 기술의 상용화를 빨리 한 것이다. LG의 정책은 없는 기술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 하면 직접 만들자.. 인 것이다. 그러다보니 너무 많은 사업에 손을 댔지만 직접 생산이다 보니 손실이 크지 않고, 매출도 고객의 니즈에 맞추다보니 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