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나도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

얼마전 서점에서 책을 보던 중에 재미있는 책을 보았다.
지금은 책 제목을 잊어버렸는데..

플랫폼에 대한 내용으로, 저자는 일본인이었다.
플랫폼이란 용어를 처음 쓴 사람에 대한 이야기와, 플랫폼에 대한 개념, 그리고 플랫폼의 잇점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이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머릿속에 계속 남았다.
다음주 다시 서점을 찾았을 때는 그 책은 사라졌다.
제목이 기억이 안나, 플랫폼이란 단어가 들어간 책을 찾아보았다.
우리나라 책도 몇 권 눈에 띄었다.
내가 찾던 책도 찾았다.
위치를 이동한 것이다.
책을 다시 보면서 내용을 다시 정리해보았다.
그리고 한국사람들이 쓴 책도 두어권 읽어보았다.
"플랫폼 전쟁" 이란 말이 눈에 띈다.
우리나라의 책의 특성인지는 모르겠지만,
호전적인 제목, 강렬한 제목들..
그리고, 내용을 보다가 덮었다.
가장 마음에 들지 않았던 내용은,

플랫폼의 사전적인 의미풀이,
그리고 너무 큰 규모만 예를 들어 일반인의 접근을 불허하는 듯한 느낌의 설명.
책 내용에 이런게 있다.

"플랫폼 시장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기존에 있는 대형 플랫폼에 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서 이득을 취할 수 있다"

일본사람이 적은 가장 마음에 드는 내용이 이런 내용이 있다.

"플랫폼은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가령 나의 주변에 친구들이 있는데, 남자들을 찾는 여자들, 여자들을 찾는 남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을 엮어주는 맞선클럽을 만들어주면 이런 맞선클럽이라는 소비자와 공급자를 이어주는 장(場)을 플랫폼이라 할 수 있으며 이미 당신은 플랫폼을 만든 것입니다."

플랫폼이 처음 유명하게 된 것은 기차라는 공급자와 이동을 목적으로한 사람이라는 수요자를 엮어주는 장으로서의 정거장(station)을 플랫폼이라고 불렀다는 내용에서 급속도로 확산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미, IT와는 상관없는 곳에서 만들어지고 전 분야에서 널리 퍼져있는 이 단어는 왜 유독 윈도우즈(Windows)니 앱스토어(App Store)니 하는 시장만 보여주며 나머지를 가려버렸을까?
나의 짧은 추측으로는 거대한 것을 보여주어 임팩트를 보여줌으로서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는데에 그 책의 목적이 있지 않았을까? 정작 플랫폼이 주는 의미를 어떻게 해석할까는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일본인이 쓴 책에서는 친밀한 사례를 들어 플랫폼의 진정한 의미를 어떻게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접근을 주는것과 상이한 전개였다.

사람이 직접 무언가를 하면 그 사람이 취한 액션에 대한 댓가, 즉 인건비를 받게 된다.
사람의 능력에 따라 인건비는 달라지게 되며 사람들마다의 편차도 크게 나타난다.
하지만, 플랫폼은 장(stage)만 만들어두면 아무것도 안해도(솔직히 무언가는 하겠지만..) 그 장을 이용하는 이용료가 들어오게 된다. 그렇게 되면 공급자와 수요자가 많아지면 자기의 능력이나 인건비와는 상관없는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게 바로 플랫폼 시장의 매력이다.

여기서 나도 간과 했던 것이 있어 반성을 했던 것이 있다.
그동안 컨설팅이랍시고 게임업체들에게 제안을 했던 것은 바로 카카오톡(kakao talk)이란 메시징 서비스에 게임을 올려 성공하는 기업들만 예를 들었던 것이다. 왜 그 게임 자체가 플랫폼이 되는 것을 거부했던 것일까?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량의 수요자 또는 공급자 풀인 것이다.
수요자만 많다면 공급자는 모으기 쉽고, 공급자가 많으면 수요자들에게 어필하기 쉬운것이다.
게임은 이미 수요자 풀이 있는 산업이다.
이들을 베이스로 공급자를 끌어들일 기회가 얼마든지 있고,
이 이야기는 게임 자체가 플랫폼이 될 수도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플랫폼 안에 플랫폼이 있을 수 있고, 공급자와 수요자의 구분이 애매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미 알고 있던 단어를 우연한 기회에 책을 보며 다시한 번 나의 오류를 되돌아볼 수 있었다.

아마 이런 의미를 몰라도 플랫폼 시장에 본능적으로 뛰어든 사람들도 있겠지만,
다시한 번 돌아보고 시각을 바꾸게 된다면, 또다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이 되지 않을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Alter table 에서 modify 와 change 의 차이 :: SQL Server

두 개의 차이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정리합니다.  modify는 필드의 속성값을 바꿀때 사용하구요.. change는 필드명을 바꿀떄 사용합니다.  alter table tbbs modify bNote varchar(2000) NULL; alter table tbbs change bNoteOrg bNoteNew varchar(2000) NULL; change에는 원래 필드와 바꾸고 싶은 필드명을 넣어서 필드명을 바꾸는 것이죠~ 더 많은 SQL Server 팁을 보려면  https://github.com/LowyShin/KnowledgeBase/tree/master/wiki/SQL-Server giip :: Control all Robots and Devices! Free inter-RPA orchestration tool! https://giipasp.azurewebsites.net/

[Classic ASP] Cookie가 삭제 안되는 문제

만든 쿠키가 삭제가 계속 안되서 여기저기 삽질을 했다. 모든 쿠키를 삭제하는 함수도 만들었다. Function CookieClear(cldomain) For Each cookie in Request.Cookies Response.Cookies(cookie).Domain = "." & cldomain Response.Cookies(cookie).Path = "/" Response.Cookies(cookie).Expires = DateAdd("d",-1,now()) Next End Function 그런데.. 안되서 계속 삽질하다가 하나 알았다.  littleworld.net littleworld.co.kr www.littleworld.net  의 모든 값을 지우려고 했으나.. 처음 만든 쿠키가 www.littleworld.net 인 관계로.. 처음에 www.littleworld.net 의 쿠키를 삭제 해야만 나머지가 지워졌다.. -ㅅ-;; 간단하지만 몰랐던 초보적인 사실.. ---- 누구나 쉽게 광고를! http://www.cashtalk.co.kr Free Infrastructure automation & management tool Global Infrastructure Integration Platform http://giip.littleworld.net Subscribe and publish your links as a book with friends  My Favorite Link Share http://link.littleworld.net

BI의 궁극판! Apache Drill을 써보자!

사실 Apache Drill 은 BI(Business Intelligence)라고 부르는 것 보다는 단순 데이터 연결 엔진이다. https://drill.apache.org/ 하지만 내가 왜 극찬을 하느냐면.. DBA로서 항상 문제가 되어왔던게, 이기종 데이터의 변환이나 처리였다. 포맷을 맞추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리고, 데이터 임포트 실패가 무수하게 나고.. 한 번 잘못 데이터를 추출하면 다시 조정, 변환, 추출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런데! Apache Drill은 그냥 RDB를 CSV랑 연결해서 조인해서 통계를 낼 수 있다. 그것도 표준 SQL을 사용하여! 예를 들어, CSV의 세 번째 컬럼이 price 이고, 물건의 판매이력을 PG사에서 CSV로 출력 받았다. 우리 DB와의 검증을 위해서는 수동으로 Import를 한 뒤에 포맷이 안맞아 잘리는 데이터가 있다면 다시 맞춰주고, 재 임포트를 수십 번, 그리고 나서 겨우 들어간 데이터를 조인하여 빠진 데이터를 분간한다. 숫자가 적다면 개발자가 개발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건수가 하루에 300만건 짜리라면.. 한 달 온 파일은 9천만 건이다. 프로그램으로 고작 처리하는 것이 초당 500건. 거의 20만초, 에러 없이 약 56시간.. 에러가 생기면 다시 56시간.. ㅠㅡㅠ 이런게 현실이기 때문에 쿼리 말고는 방법이 없다. apache drill 의 진면목을 보자! 이번에는 좀 범용 적인 MySQL DB와 붙여 보자. . 난 이번에는 Mac에서 작업을 했기 때문에 그냥 다운 받아서 풀었음.. https://drill.apache.org/download/ 여기서 자기 OS에 맞는 버전을 받아서 설치하시길.. 압축을 풀고 나면 MySQL 커넥터를 붙여야 한다. https://dev.mysql.com/downloads/connector/j/5.1.html 여기서 다운로드 이런 커넥터 들을 붙일 때마다 콘피그를 수정해 줘야 하지만, 몇 번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