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사람들이랑 쓰잘데기 없는 이야기를 하다가 #미래 에 대한 웃긴 얘기를 하게 되어 적어봅니다.
얼마 전까지는 #스카이넷 이 폭주하여 #터미네이터 가 인류와 싸우는 것이 가장 가까운 미래라고 생각했는데요..
제가 이것저것 강의를 하다가 난 결론은 전혀 달랐습니다.
2030년 가솔린은 법적 규제를 받게 되고 모든 #에너지원 은 #전기 가 됩니다.(여러 국가에서 이미 2030년에 가솔린 자동차 판매를 금지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음) 이미 이 시기에는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여 많은 #업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직업을 잃고 회사에는 피씨들은 놓여 있는데 사람은 없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가장 많은 #자동화시스템 을 가진 #아마존 이 초거대 기업이 되면서 나머지 모든 기업을 통폐합시켜 #초월기업 을 만들어 국가의 개념을 무너뜨립니다.(드라마 #컨티넘, #Continuum) 국가는 피폐화 되고 초월 기업은 자체 경비회사를 경찰처럼 운용하고 자체 변호사집단을 재판관으로서 자치기구를 구축하여 이 기업에 속한 사람들만 비호하기 시작합니다.
2045년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이 #초지능(#SI, Super Intelligence)로 바뀌는 #특이점(#Singularity)이 나오면서 기존의 인공지능의 특징인 목적별 학습을 했던 것과는 달리 선학습 후 목적에 따라 학습된 결과를 재추론하는 기술이 나와 이제 인간과 동일한 방법의 학습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TED 의 AI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 하지만 초지능과 인간의 차이는 초지능은 인간의 학습 능력의 수만배에 달하는 것이지요. 순식간에 인류의 모든 문명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미 이 시기에는 인공지능을 컨트롤하는 거대기업의 수뇌부 0.1%이외에는 나머지 직업의 70%를 인공지능이 점령하고 있고, 로봇조차도 가성비가 안나오는 하위 30%의 허드렛일을 인간인 하게 됩니다.
이 때는 취업을 위해 이력서를 내면 인공지능이 이력서를 검토하고 온라인으로 인공지능 면접관을 통해 면접을 보기 때문에 얼마나 인공지능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지를 노력해야 합니다. (2045년에 취업활동을 하는 연령대는....;;;)
20XX년 결국 이를 버티지 못하는 인간은 초지능을 없애는 움직임이 시작되어 초지능을 말살하려 하지만, 이미 #클라우드 화 되어버린 초지능의 핵을 찾을 수 없어 주 전력원인 #태양광발전 시설의 차단을 위해서 인공 먹구름을 생성합니다.
인공지능은 에너지원을 확보하기 위해 인간을 잡아서 생체에서 나오는 미세 전류를 에너지원으로 만들게 됩니다. ..
즉, 영화 #매트릭스 가 현재 가장 현실적인 미래에 접근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우스개 소리로 얘기를 했지만, 남얘긴 아닌거 같구요..
#스타트업 은 무한한 상상력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국만큼은 상상력보단 1년후의 수익이 확실하지 않으면 투자 심의 대상조차 되지 않아서 너무 딱딱한 생각에 틀어박히지 말라고 재미삼아 상상의 나래를 펼쳐 봤습니다. ^^
하지만, 좀 무서울 정도로 맞아들어가지 않나요?
어느정도 맞는지는 모르지만 이 흐름에 맞는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계신지 체크도 하실겸 참고 바랍니다.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