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휴대폰이 없는 여유

어제 오후 1시 넘어서 온 카톡을 하루가 지난 이제야 확인했다. 
아마 상대방은 욕바가지를 하고 있을 것 같지만,
내가 사는 이 나라는 메시지 안본다고 뭐라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정 급하면 다른 수단으로 연락을 취하니까.. 

내가 오랜만에 한국에서 일했던 2011년이 생각난다. 
핸드폰이 필요 없어서 구매를 안하고 그냥 지내고 있었는데, 
고객사 미팅 중에 고객이 핸드폰 번호를 알려달란다. 
핸드폰이 없다고 하니 나에게 
"비즈니스 매너가 없네요."
라고 얘기를 했다.

아, 다시 한국에 돌아와서 일할 수 있을거란 안이한 생각을 했던 내겐 충격적인 사건 이었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왜 저게 충격이지 라고 생각할 텐데.. 

내가 사는 환경에서는 업무용 휴대폰은 회사에서 지급을 한다. 
그리고 업무 시간 외에는 전원을 꺼두어도 누가 뭐라 하지 않는다. 
업무 시간에도 시시콜콜 전화오지 않는다. 
급한 고객사 전화 정도가 오는게 전부이다. 

비즈니스에선 절대 개인 전화번호를 알려주면 안된다.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그 번호는 업무용이니 자유롭게 전화 걸어도 된다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게다가 개인 전화는 출근할 떄 사물함에 넣고 전원을 꺼 둔다. 
퇴근해서 사물함에서 전화를 켜고 메시지등을 확인한다. 
피곤하면 전화기를 꺼둔채로 집에 가서 자버리는 경우도 많다. 

즉, 다음날 메시지를 확인한다 한들 이상한 일이 아니다. 

핸드폰이라는 족쇠를 당연시 하면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까지 한다. 
국가라는 하나의 거대 유기체의 세포로서 사람이 살고 있는 느낌조차 든다. 

좀더 자기 자신의 시간을 위해, 
그리고 여유를 위해 핸드폰의 전원을 꺼두는 것은 어떨까?


giip :: Control all Robots and Devices! Free inter-RPA orchestration tool! https://giipasp.azurewebsites.net/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일본 두바퀴 여행(바이크 편)

영상버전 : https://youtu.be/P3vC17iVu1I 이번에는 일본으로 넘어와서 일본 종주하시는 바이커들을 위한 정보입니다.  일본에서의 2륜의 정의가 면허와 도로교통법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도 그렇게 크게 신경쓸 건 없으니 딱 세 종류로 말씀 드릴께요.  50cc는 원동기 1종이라고 하여 3차선 이상 교차로에서 우회전, 한국에선 좌회전 같이 크게 도는 것이지요..  이게 불가능합니다.  직진 신호로 넘어간 뒤에 방향을 틀고 다시 직진으로 두번 꺾어 가야 하구요,  두 명이 타면 안됩니다.  그리고 맨 가장자리 길로만 가야해서 애매하게 끝에서 두 번째 차선만 직진인 곳들이 있어서 난감할 때가 있지요. 그런데에 직진하면 걸리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까지 걸리고 안걸리고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직좌 마크가 아닌 좌회전 마크만 있는 곳이 은근히 많으니 조심해야 하겠더라구요.  최고 시속도 30km를 넘기면 안되어 천천히 달려야 합니다.  아뭏든 제약이 엄청나게 많으므로 60cc이상을 가져오시거나 렌트 하시는 것을 추천하구요,  125cc미만은 겐츠키 2종이라고 하여 두 명이 타도 되고, 3차선 이상에서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상당히 제약이 풀리는 대신 고속도로를 탈 수가 없지요.  만약 국도로 천천히 올라오신다면 125cc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실제로 일본인 바이커들 중에서도 국도 종주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구요,  도심에 가면 125cc미만까지만 주차 가능한 바이크 주차장도 꽤 많기 때문에 도심용으로는 메리트가 큰 것 같습니다.  뭐, 125cc대는 곳에 큰 바이크를 대는 경우도 자주 보는데, 아무도 뭐라 안하긴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일본의 바이크 등록대수는 1031만대 인데도 바이크 전용 주차장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바이크 주차장이 저렴하기 때문에 웬만한 ...

PHP SLIM Framework 의 간단한 사용방법

난 개발을 잘 못한다.  언어도 딱히 정해놓은 것도 없다.. 이번에는 누군가 SLIM Framework를 깔았다고 쓰랜다..  이건 또 머지.. 하고 그냥 써보았다.. 아마도 이게 전부가 아니고, 극히 일부중에 걍 쓰는것만 쓰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편리한 부분이 있다. $app->get('/member/emailauth', function () use ($app,$conn,$sqlmgr,$ssp) {     //--Request processing begins here...---------------------------- $email = $app->request()->get('email'); $ref = $app->request()->get('ref'); $authid = $app->request()->get('authid'); $callback = $app->request()->get('callback');     //--Control Process---------------------------------------------- try { $getMemberInfo = $ssp->getMemberInfo($conn, $sqlmgr, $email, $authid, $ref); $idx=$getMemberInfo['idx']; if($idx==""){ $postMemberInfo = $ssp->postMemberInfo($conn, $sqlmgr, $email, $authid, $ref); $data = array('result' => '0', 'message' => 'yes', ...

책에서는 안 알려주는 대규모 트래픽을 위한 설계

음성 버전 :  https://www.youtube.com/watch?v=ZZlW6diG_XM 대규모 트래픽을 커버하는 첫 페이지 만드는 법..  보통 DB를 연결할 때 대규모 설계는 어떻게 하시나요?  잘 만들었다는 전제 하에 동접 3000명 이하는  어떤 DBMS를 사용해도 문제 없이 돌아갑니다.  여기서 이미 터졌다면 이 콘텐츠를 보기 전에 DB의 기초부터 보셔야 합니다.  아.. 개발 코드가 터졌다구요? 그럼 개발자를 때리셔야지요..  만약 3000명을 넘겼다면? 이제 Write/Read를 분리해서  1 CRUD + n개의 READ Replica를 만들겠죠?  보통 Read Replica는 5개가 최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가 연구한 자료가 있었는데...  6번째 레플리카를 만든느 순간 마스터가 되는 서버의 효율 저하 때문에  5번째에서 6번쨰로 올릴때의 성능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Azure에서도 replica설정할 때 5대까지 밖에 설정 못하게 되어 있지요.  유저의 행동 패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1 CRUD + 5 Read Replica의 경우 동접 15000명 정도는 커버 합니다.  즉, 동접 15000명 에서 다시 터져서 저를 부르는 경우가 많지요..  이 때부터는  회원 DB, 게시판DB, 서비스DB, 과금 DB 등등 으로 성격, 서로의 연관도에 따라 나누기 시작합니다.  물리적으로 DB가 나눠지면 Join을 못하거나 Linked Table또는 LinkDB등의 연결자를 이용해서 JOIN이 되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성능 차이가 생기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서로 다른 물리적 테이블의 JOIN은 인덱스를 타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즉, JOIN할 테이블들을 최소한으로 만든 뒤에 JOIN을 걸지 않으면 NoS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