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고객이 질문을 했다.
고객 :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싶은데 어떠한 매리트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이 고객은 게임업체 고객이고 서버는 약 20대정도로 게임 포털처럼 웹서비스를 하나 하고 있고, 게임은 이제 하나를 붙인 상태이다. 두 번째 게임을 붙이려고 준비중에 있는 듯 하다.
나 : "현재 서버 구성도를 주시면 제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형태로 재설계를 해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서버 구성도를 주었다.
==웹서비스==
서비스용 웹 서버 : 3대
회원 DB : 1대
웹DB : 1대
관리자 웹 서버 : 1대
빌링 웹 서버 : 1대
빌링DB : 1대
==게임 서비스==
로비서버 : 1대
맵 서버 : 2대
워(War) 서버 : 1대
인증서버 : 1대
게임DB : 1대
로그DB : 1대
복구DB : 1대
게임서버 여유분 : 1대
관리 서버 : 1대
테스트 서버 : 1대
샵 서버 : 1대
이렇게 총 20대의 물리서버가 있었다.
이 서버들을 메모리만 증설 시킨 뒤에 가상화를 하여 묶어 주었다.
총 10대의 서버를 가상화 하고, 5 대의 서버만 물리 머신 그대로 두었다.
총 15대를 사용하고, 10대의 가상화 서버는 크로스로 이중화 설정을 하였다.
즉, 물리적으로 어딘가의 서버가 죽어도 다른 서버의 Cold Stand-by(VM을 세팅해놓고 전원을 내려놓은 상태)의 VM의 전원을 넣기만 하면 바로 복구가 가능한 구조를 만들었다.
모든 DB도 리플리케이션을 해놓아서 DBMS가 죽어도 최소한의 로스로 바로 살릴 수 있도록 설계를 해주었다.
결론적으로 20대였던 서버가 15대로 줄면서 이중화까지 되어있어 모든 서버중 어느 하나가 죽어도 쉽게 복구가 되는 이중화가 된 것이다. 즉 40대분량의 설정이 된 것이다.
게다가 5대가 남아서 가상화를 하여 신규 서비스의 테스트용으로 사용하게 했다.
가상화라는 것은 마약이다.
중독되면 너무 매달려 화를 자초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의료용 마약도 있듯이,
적절하게 잘만 사용한다면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것 같다.
고객 :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싶은데 어떠한 매리트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이 고객은 게임업체 고객이고 서버는 약 20대정도로 게임 포털처럼 웹서비스를 하나 하고 있고, 게임은 이제 하나를 붙인 상태이다. 두 번째 게임을 붙이려고 준비중에 있는 듯 하다.
나 : "현재 서버 구성도를 주시면 제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형태로 재설계를 해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서버 구성도를 주었다.
==웹서비스==
서비스용 웹 서버 : 3대
회원 DB : 1대
웹DB : 1대
관리자 웹 서버 : 1대
빌링 웹 서버 : 1대
빌링DB : 1대
==게임 서비스==
로비서버 : 1대
맵 서버 : 2대
워(War) 서버 : 1대
인증서버 : 1대
게임DB : 1대
로그DB : 1대
복구DB : 1대
게임서버 여유분 : 1대
관리 서버 : 1대
테스트 서버 : 1대
샵 서버 : 1대
이렇게 총 20대의 물리서버가 있었다.
이 서버들을 메모리만 증설 시킨 뒤에 가상화를 하여 묶어 주었다.
총 10대의 서버를 가상화 하고, 5 대의 서버만 물리 머신 그대로 두었다.
총 15대를 사용하고, 10대의 가상화 서버는 크로스로 이중화 설정을 하였다.
즉, 물리적으로 어딘가의 서버가 죽어도 다른 서버의 Cold Stand-by(VM을 세팅해놓고 전원을 내려놓은 상태)의 VM의 전원을 넣기만 하면 바로 복구가 가능한 구조를 만들었다.
모든 DB도 리플리케이션을 해놓아서 DBMS가 죽어도 최소한의 로스로 바로 살릴 수 있도록 설계를 해주었다.
결론적으로 20대였던 서버가 15대로 줄면서 이중화까지 되어있어 모든 서버중 어느 하나가 죽어도 쉽게 복구가 되는 이중화가 된 것이다. 즉 40대분량의 설정이 된 것이다.
게다가 5대가 남아서 가상화를 하여 신규 서비스의 테스트용으로 사용하게 했다.
가상화라는 것은 마약이다.
중독되면 너무 매달려 화를 자초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의료용 마약도 있듯이,
적절하게 잘만 사용한다면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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