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은
기본적으로 한 번 또는 두 번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사업 경험이 부족한
젊은 층이 많은 것 같아
이 정보를 공유해 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이디어가 있어서 사업을 합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는 최소한 주변에서는 납득을 했기 때문에
사업화를 고민했겠죠.
그리고는 다음 수순을 걸어야 합니다.
아이디어의 구현 방법 기술(시간/비용면도 꼼꼼히 작성)
주변에 판매 개시(주변에서 안사주면 사업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
어느정도 매출이 나왔다면 마케팅을 검토(돈쓰지 않는 마케팅으로!)
얼마나 많은 고객을 커버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표준화
얼마나 서비스(상품)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지를 납득시킬 수 있을 만한 퀄리티의 서비스(상품)로 진화
진정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족 시키고 있는지를 돌아봄(개인화)
아이디어의 구현 방법 없이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런 경우는 제가 아무 도움도 드릴 수 없어요..
우선 체계를 잡으시길...
주변에 판매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주변에서 해봐해봐 해놓고선
사실 본심은 자기는 사기 싫다는 것이겠지요..
이런 경우 주변의 분위기에 타서
사업을 한 것일 뿐 진짜가 아닐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변에선 알아주지 않아!
생각하면 할 수록 사업은 점점
미궁으로 빠집니다...(뜨끔;; )
최소한의 매출(굶어죽지 않을 정도..)이 나왔다면
1차적으로 성공입니다!
이게 될 때까지 확장이니 뽀대니
생각하지 마셔요!
생각하는 순간
죽음의 스파이럴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 뜨끔..)
조금씩 팔리기 시작했다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쓸 수 있도록
고민을 해야겠지요.
조금 더 개량도 해보고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을 지를
고민합니다.
그리고 나서 마케팅을 생각하는 겁니다.
처음부터 마케팅 부터 생각하신 분들 중에
성공 사례는 정말 운에 의지하는
1/1000
정도 밖에 없습니다.
사업이 한 두푼 하나요?
차라리 그 돈으로 복권사시죠...
마케팅을 생각할 때는
마케팅 에이전시가 많습니다.
이들은
특별한 마케팅 스킬을
가진 사람들이 아닙니다.
단지
여러분 보다 조금더 마케팅 일을 해와서
귀찮은 일을 좀더 잘할 뿐입니다.
스스로 발로 뛰는 마케팅은 성공합니다.
그리고
그 노우하우를 가지고
다른 마케팅 대행사를 쓰게 되면
비용 구조를 알기 때문에
현명하게 비용을 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현혹되어 돈을 쓴다면..
뭐가 기다린다구요?
=ㅅ=;;
마케팅이 본격화 되었을 때는
많은 판매가 진행되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경쟁자들이 나오게 되고,
여기서 싸우는 것이
얼마나 고도화 된 서비스(상품)인 것인가
입니다.
오타쿠 정신이 없다면
여기서 좌절을 한 번 겪을 것입니다.
진정 난
이 서비스(상품)을 사랑하고 있는지
에 대한 질문이 당신에게
돌아올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변에서 인정을 받을 만큼 성장한
자신을 돌아보면
뭔가 부족한 점이 있을 것입니다.
서비스(제품)의 질은 좋은데
왠지 모르게 더 이상 성장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다시 돌아봐야 하는 것이
바로 고객 입니다.
진정
고객을 위한 서비스(제품)
이었던가?
자만에 도취되어
그냥 예술품만을 만들고
있던게 아닐까?
이렇게
한 단계식 차근차근 밟아 나간다면
아마 훌륭한 기업가로서
자리 잡고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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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이 되는 정보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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