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버전 : https://youtu.be/StZQGYVGTQs 제가 보통 개발자 욕을 잘.. 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나쁜 개발자는 일부에 지나지 않잖아요? 모든 개발자를 욕하는 건 아니고 제 주변에도 일잘하는 개발자들은 많으니 이런 사람만 되지 않았으면 해서 하는 말입니다. 문제는 그 일부에 지나지 않는 나쁜 개발자를 한국에서 참 많이 봤다는 얘기죠. 그런데.. 그게 한국 개발자만 그런게 아니었네요.. 1월부터 맡기로 한 농산물 유통 서비스인데요.. 사장은 일본 사람이고, 개발팀은 모두 타이 사람입니다. 처음부터 그 타이 사람들이 개발을 해왔다고 하구요.. 그런데 타이 사람들에게 유지 개발, 버그 수정등을 던지면 너무 시간이 많이 지체 되어 신규 고객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보통은 신규 고객이 들어오면 회원 가입하고 바로 쓰는게 일반적이잖아요? 그게 아니라 신규 고객이 들어오면 며칠에 걸쳐서 서버 작업을 하고 나서 고객 어카운트가 발급되는 방식이라고 하네요.. 게다가 뭔가 하나 수정을 요청하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메뉴의 오탈자 수정에 일주일이 걸리지 않나 풀다운 메뉴의 내용에 항목 하나 더 추가하는데 두 달이 걸려도 아직도 진행중이라고 그러더랍니다. 그래서 그 중간에서 기술적인 체크를 하고 말도 안되는 공수를 이야기 하면 태클을 걸고 하는게 제 입장인 거죠.. 때문에 개발자들이 일부러 어려운 표현 같은거 쓰면 그게 뭔소린지 알거나 말도 안되는건 잘라낼 수 있는 스킬은 필요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개발자들이 Github 초대나 서버 어카운트의 공유를 해주지 않더랍니다. 환경은 Ubuntu에 Proxmox라는 VM및 Container가상화 오픈소스 솔루션을 사용중이고 DB는 별도 DB에 고객별로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하는 방식 같네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