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미 이치로,고가 후미타케 공저/전경아 역/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
그리스 철학자가 현재의 문제를 새롭게 보는 방법론인 아들러의 목적론으로 다시 보게 하는 시각을 바꾸게 하는 책이다.
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원인론의 다른 시각에서의 보는 방법이 참신하다.
철학은 어디까지나 말장난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이러한 생각의 전환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원인론이란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근심의 근원을 찾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이지메를 당한 아이는 학교에 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다가 정신질환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심하면 자살까지 할 수 있다.
다르게 생각한다면, 학교에 가기 싫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몸이 방어적인 표현으로 정신질환적인 반응을 보인다고도 할 수 있다. 학교에 가지 않으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살로 갈 수도 있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말한다면, 내가 지금 고통스러운 이유는,
나를 힘들게 하는 주변 사람들, 주변 환경, 그리고 재력적인 문제일 것이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을 해보면,
내가 고통스러운 것은 주변 사람들이 나의 자유를 뺏고 있다.
다시 말하면, 나는 자유를 누리고 싶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로 부터 받는 속박에 거부하기 위해서 스트레스가 나오는 것이다.
내가 가진 돈이 없어서 스트레스 인 것은
내가 돈을 가지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마음이 그것을 스트레스로서 발산을 하여 나를 더욱 안달하게 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국 나의 목적을 버리거나 목적에 대한 생각을 바꾸면 한없이 스트레스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얘기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고민과 문제를 이렇게 해석하기에 따라 행복하고 여유롭게 살 수도 있다는 해석이 된다.
전부를 납득하기에는 나에게 굳어진 가치관과 목적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걸러서 필요한 부분을 취한다면 발상의 전환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이 책을 추천해 본다.
Yes24 : 14900원 -> 13410원 판매중 :(http://app.ac/cbOte9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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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원인론의 다른 시각에서의 보는 방법이 참신하다.
철학은 어디까지나 말장난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이러한 생각의 전환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원인론이란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근심의 근원을 찾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이지메를 당한 아이는 학교에 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다가 정신질환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심하면 자살까지 할 수 있다.
다르게 생각한다면, 학교에 가기 싫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몸이 방어적인 표현으로 정신질환적인 반응을 보인다고도 할 수 있다. 학교에 가지 않으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살로 갈 수도 있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말한다면, 내가 지금 고통스러운 이유는,
나를 힘들게 하는 주변 사람들, 주변 환경, 그리고 재력적인 문제일 것이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을 해보면,
내가 고통스러운 것은 주변 사람들이 나의 자유를 뺏고 있다.
다시 말하면, 나는 자유를 누리고 싶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로 부터 받는 속박에 거부하기 위해서 스트레스가 나오는 것이다.
내가 가진 돈이 없어서 스트레스 인 것은
내가 돈을 가지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마음이 그것을 스트레스로서 발산을 하여 나를 더욱 안달하게 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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