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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가상화폐) 탈중앙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가상화폐 에코시스템(생태계) 설계의 장에서 몇가지 이야기가 오갔다. 요즘 일본에서는 스테이블 코인의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못하게 하는 움직임이 있다. 물론 모 토큰 때문에 일어난 이야기지만, 근본적인 철학은 없이 주변에 어떠니까 하는 이야기에 너무 흔들리는 느낌이 강하다. 탈중앙화가 된 근본원인은 중앙은행이 소비자를 속이면서 권력을 휘둘렀기 때문에 그걸 막기 위해 모든 트랜잭션을 공개하여 어느 누구도 속일 수 없게 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내가 만났던 모든 블록체인 (소위)전문가는 코인(토큰)의 가치 변화에 손을 대면 탈중앙화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한다.  그 얘기를 듣고  그럼 거래소에서 몰래 장난질 치면서 조정하는 것은 이미 탈중앙화가 아니게 된 거 아닌가요? 라는 질문에 대답을 못하곤 한다. 내가 여기에 남긴 많은 글들은 한 단어의 뿌리에서 그게 어떤 의미로 해석을 해야 하고 어떻게 받아들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게 많다.  이번 내용 역시 나의 논리이지만 많은 곳에서 의견을 듣고 정리한 내용이다.  블록체인이 가져야 하는 탈중앙화는 1. 총발행량과 유통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  물론 이번에 문제가 생겼던 토큰역시 자체 네트워크에서 보면 볼 수 있었으나 거래소들이 발행자의 신고만 믿고 체크하지 못한 책임이 크다. 블록체인은 지갑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모르나 모든 거래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역추적하면 누구의 지갑인지 대충 알 수 있다. 따라서 발행한 토큰에 장난을 칠 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통화 안정을 위해서는 발행자가 책임을 가지고 관리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탈중앙화가 아니지 않느냐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탈중앙화는 기존 시중은행이 지켜야할 담보를 장난쳐서 소비자에게 피해를 가중시켜서 생긴 것이다. 그렇다고 연방준비은행이 통화 안정을 방관하지 않는다. 통화를 발행한 자는 책임을 지고 통화 안정에 힘을 써야 한다.  1/99까지 떨어진 토큰이...

죽음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끝이 없는 상상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이 세상의 지식으로는 설명 할 수 없는 것에 도달한다. 나는 그것을 신의 지식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인간의 힘으로는 영원히 밝혀낼 수 없는 지식이니까.. 예를들면 죽음이후, 우주의끝, 시간여행 등이 있다. 한동안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적 있다.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숨이 턱 막히고 답답해진다. 호흡곤란이 올것같은 두려움에 어느 순간부터 죽음에 대한 상상을 멈췄다. 죽음이란 무엇일까 삶에 대한 해방? 천국으로 가는 길? 나에게는 그저 '무' 라는 것을 만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사고할 수도, 감정을 느낄수도, 벗어날 수도, 극복할 수도, 심지어 죽을수도 살수도 없는 것. 이 세상에서 완전히 사라져서 없어지는것. 나는 이것이 너무 무섭고 해결 방법을 찾을수가 없다. 코즈믹 호러처럼 범접할 수 없는 영역에 좌절하고 두려움을 느낀다. 너무 아쉬울 것 같다. 세상은 변화, 발전중이고 얼마나 신기하고 새로운것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것을 못본다는것이 너무 아쉽다. 한번 죽으면 끝이라는점. 인생을 한번만 살 수 있다는것도 너무 아쉽다. 두려움을 극복할 방법이 보이진 않지만  이 두려움을 이용해서 최대한으로 후회 없는 삶을 살아야 할 것 같다.

오토바이의 인식

주변 사람들과 오토바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 보니까 되게 많은 사람들의 오토바이에 대한 인식이 안좋은걸 깨달았다. 확실한건 자동차보다 훨씬 안좋다는 것이다. 오토바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안좋은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해봤다. --위험하다-- 당연히 운전자를 보호해주는 에어백, 자동차 뚜겅같은 것이라던지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자동차에 비해 위험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고가 날 확률은 자동차보다 적다고 생각한다. 일단 차체 크기부터가 자동차보다 훨씬 작다. 사고가 날 면적이 배로 작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동차보다 유연하다. 즉, 사고를 피하기 쉽게 이리저리 방향을 틀거나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모든 안전장비를 착용한 상태에서 법규를 지키며 운전하는 오토바이는 사고가 나더라도 목숨에 지장이 갈 정도의 사고는 거의 없다. 거기에 오토바이 탑승자는 오는 충격을 자신이 붕 뜸으로써 어느정도 흡수할 수 있다고(에어백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람이 죽을정도의 사고라면 그것은 자동차든 오토바이든 죽는다. 또, 보통의 기사들이나 뉴스를 보면 오토바이 사고를 강조한다는것을 알아챘다. 자동차 사고들보다 오토바이 사고들에 위험하다는 수식어를 붙이고, 과장시키는 기사, 뉴스 등등 자동차보다 오토바이에 대해 더 폄하하는 이런 일들이 오토바이를 위험하다는 인식으로 몰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안전하게 운전하지 않은 자동차도 똑같이 위험하다. 그러므로 안전장비를 하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오토바이는 전혀 위험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날라리, 일진같다--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처음에 들었을땐 되게 황당했지만 어찌저찌 생각해 보니 그럴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폭주족, 일진(현실이나 소설, 웹툰, 만화 등)들은 거의 다 오토바이를 타고 다닌다. 자동차를 탄 폭주족, 일진은 왠만해서는 볼 수가 없다. 그러나 이런 인식도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폭주족은 오토바이를 타고 위험하게 무리지어 다니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사람들을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다니는...

명문대가 위주인 대한민국 사회에 대한 생각

요즘 계속해서 대학에 대해 생각하다 보니까 의문점이 생긴다. 우리나라의 대학 인식이 맞는걸까 예대의 경우는 약간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선 인문계의 경우를 먼저 말하려고 한다. 맞는 부분도 있다고는 생각한다.  대학의 결과가 그 사람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고, 성실했느냐 .. 이런 점은 맞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것과 동떨어지고 먼 길인 공부를 꼭 해야 하느냐 라는 점이 맘에 걸린다. 자신의 목표가 뚜렷하지 않아서 일단 공부를 한다는 사람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목표가 생겨서 그 일을 하고 싶지만 대학 입시, 수능 이런 것들 때문에 수능을 잘 마치고 나서야 시작하기가 편하게 되었다는게 안타깝다고 생각한다. 대학을 건너뛰고(지잡대) 다른 일들을 하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기업들이 대학을 보기 때문에 입문조차 쉽지 않은게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정부와 기업들의 미래에 대한 투자(유학, 강연, 지원 프로그램 등)가 거의 명문대에 몰려있다는 시스템도 문제라고 생각한다. 많은 사정들로 인하여 대학을 못가는 사람들도 있다. 형편이 안되거나,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제외하고는 잘 못하거나.. 이런 사람들의 가능성을 바라보기 힘든 시스템이라고도 생각한다. 예대의 경우는 실력에 따라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사람들과의 합(합주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학을 갈 수 있는 형편이 된다면 가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예술을 하고 싶지만 다른일도 동시에 하고싶은 사람들의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생각이 또 든다. 이런 사람들의 스펙에는 예대밖에 없기 때문에 대학을 보는 우리나라에서는 기회를 얻는게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때문에 우리나라 기업도 외국 기업처럼 이 사람이 이 기업에 어느정도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보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공부에 목매다는 사회가 아닌 자신의 하고싶은 일을 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2022년 수출지원 프로그램 신청접수 안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하고자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나 글로벌 진출 경험이 부족한 수출기업을 발굴하여 홍보 및 바이어 발굴,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입주공간 제공 등을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2022년 수출지원 프로그램 신청접수 안내 바로가기 https://smtech.go.kr/front/ifg/no/notice02_detail.do?buclYy=2022&ancmId=S02567&buclCd=S9121&dtlAncmSn=1&schdSe=MO5005&aplySn=1&searchCondition=&searchKeyword=&pageIndex=1 giip :: Control all Robots and Devices! Free inter-RPA orchestration tool!  https://giipasp.azurewebsites.net/

중소기업 기술정보 진흥원 사업 공고 안내

중소기업의 R&D기획역량 강화를 통한 기술개발 및 사업화 성공률 제고를 위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2022년도 중소기업 R&D기획지원」사업의 기획기관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중소기업 R&D 지원사업 - 2022년도 스케일업 팁스 (투자형 R&D) 기업 지원계획 통합공고 중소기업 연구인력 지원 - 2022년도 공공연 연구인력 피견지원 수출지원 프로그램 - 2022년도 수출지원프로그램 제 2차 시행계획 공고 스마트 공장 보급 확산 사업 - 2022년도 스마트 마이스터 참여기업 모집 IRIS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사업 공고 스마트 공장 보급 확산 사업 공고 중소기업 기술 로드맵 확인 중소기업 가술정보 진흥원 사업공고 안내 바로가기  투자형 R&D(스케일업틱스) (22-5차 2022-10-24 ~ 2022-11-07) https://smtech.go.kr/front/ifg/no/notice02_detail.do?buclYy=&ancmId=S01253&buclCd=S201D&dtlAncmSn=8&schdSe=MO5005&aplySn=1&searchCondition=&searchKeyword=&pageIndex=1 투자형 R&D(스케일업틱스) (22-6차 2022-11-03 ~ 2022-11-17) https://smtech.go.kr/front/ifg/no/notice02_detail.do?buclYy=&ancmId=S01253&buclCd=S201D&dtlAncmSn=9&schdSe=MO5005&aplySn=1&searchCondition=&searchKeyword=&pageIndex=1 투자형 R&D(스케일업틱스) (22-7차 2022-11-11 ~ 2022-11-25) https://smtech.go.kr/front/ifg/no/n...

2045년을 지배하는 것은 스카이넷? 매트릭스?

주변 사람들이랑 쓰잘데기 없는 이야기를 하다가 #미래 에 대한 웃긴 얘기를 하게 되어 적어봅니다.  얼마 전까지는 #스카이넷 이 폭주하여 #터미네이터 가 인류와 싸우는 것이 가장 가까운 미래라고 생각했는데요.. 제가 이것저것 강의를 하다가 난 결론은 전혀 달랐습니다.  2030년 가솔린은 법적 규제를 받게 되고 모든 #에너지원 은 #전기 가 됩니다.(여러 국가에서 이미 2030년에 가솔린 자동차 판매를 금지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음) 이미 이 시기에는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여 많은 #업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직업을 잃고 회사에는 피씨들은 놓여 있는데 사람은 없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가장 많은 #자동화시스템 을 가진 #아마존 이 초거대 기업이 되면서 나머지 모든 기업을 통폐합시켜 #초월기업 을 만들어 국가의 개념을 무너뜨립니다.(드라마 #컨티넘, #Continuum) 국가는 피폐화 되고 초월 기업은 자체 경비회사를 경찰처럼 운용하고 자체 변호사집단을 재판관으로서 자치기구를 구축하여 이 기업에 속한 사람들만 비호하기 시작합니다.  2045년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이 #초지능(#SI, Super Intelligence)로 바뀌는 #특이점(#Singularity)이 나오면서 기존의 인공지능의 특징인 목적별 학습을 했던 것과는 달리 선학습 후 목적에 따라 학습된 결과를 재추론하는 기술이 나와 이제 인간과 동일한 방법의 학습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TED 의 AI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 하지만 초지능과 인간의 차이는 초지능은 인간의 학습 능력의 수만배에 달하는 것이지요. 순식간에 인류의 모든 문명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미 이 시기에는 인공지능을 컨트롤하는 거대기업의 수뇌부 0.1%이외에는 나머지 직업의 70%를 인공지능이 점령하고 있고, 로봇조차도 가성비가 안나오는 하위 30%의 허드렛일을 인간인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