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일본사람들을 보면서 느낀 남자들의 브랜드 선택 방법

일본에서 한 20년 동안 살아오면서 일본 샐러리맨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어느 정도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일본사람들을 보면서 느낀
남자들의 브랜드 선택 방법

여성 브랜드는 스토리가 다르기 때문에 이번 코너에선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 정보는 어디까지나 제 주변에 있는 샐러리맨
그 중에서도 영업에 좀 치우친 분들에게서 들은 이야기 이므로,
일본 평균은 아니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재미를 위해선 일본 남성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랭킹을 봐야겠지요?



전차남에서도 나온 에르메스가 단연 톱입니다!
전차남이 뭐냐구요? 음.. 알면 아재니까 모르시는게..

그밖에도 버버리, 프라다, 루이비통 등등이 있지요.
버버리는 일본 전용 브랜드인 버버리 블루라벨이나 버버리 블랙 라벨을 놓는 등 일본을 타겟으로 강력하게 푸시를 하고 있지요.



루이비통도 일본 한정 제품들을 속속 내놓거나
완전 부자들을 상대로한 커스텀 메이드 플랜등이 있어서 일본에 힘을 집중하고 있지요.

부자들은 백화점에서도 전용 매장을 준비해서
백화점에 도착하면 전용 엘리베이터가 있고 전용 룸이 있어서
거기가서 쇼핑한다고 하잖아요.

진짜 부자는 그냥 브랜드 담당자를 집에 불러서
자기의 희망을 말하면
시제품을 만들어주고,
거기서 계속 마음에 들 때까지 어렌지를 하다가
마음에 들면 그 때 구매한다고 합니다.
백화점 따위에 가는 것은 어설픈 부자들인 거지요.
뭐, 그 백화점 따위에도 못가는 저이지만..

아뭏든,

일본 어패럴 시장을 보면 약 10조엔, 한국 돈으로 100조원 정도가 돌아다니는 시장인데요..



일본 시장이 탄탄한 이유는 그 나름대로의 브랜드 소비 성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샐러리맨들이 브랜드를 착용하는 이유는 뭘까요?
저도 안물어봐서 모르겠는데.. 다들 나름대로의 자기 자랑이겠지요?

일본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만,
여러가지 의미와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시계는 자기 월급의 3배 정도의 가격을 착용하고 거의 평생 쓴다고 합니다.
자동차는 자기 월급의 5배, 양복은 자기 월급 정도..
이런식의 꼭 저대로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금액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한 암묵의 룰 비슷한게 있더라구요..

하지만, 지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지인이 10년 이상 일했던 회사에서 전직을 하게 되었는데,
같이 오랫동안 일했던 상사가 이별 선물로 손목에 있던 시계를 풀어서 줬다고 합니다.

응? 새것도 아니고 오랫동안 쓰던걸 줘?

하면서 좀 찝찝하지만 선물이라니까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중고인 시계 모델을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중고임에도 36만엔에 거래되고 있다는 군요..

이런걸 그냥 주는게 말이나 되냐구요?

저도 아직도 이해할 수 없는 일본 문화 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이렇게 하는 사람이 극소수 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정말 아끼는 후배가 퇴직을 하는 경우
가지고 있던 것 중에 아끼는 것을 선물해 주는 문화는 있다고 합니다.
물론 비싼건 안주겠지요?

그 때문에 이 친구도 자기도 최대한 좋은 시계를 사서 착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아끼는 후배가 그만 둘 때 선물로 줄 목적으로..

또,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제 상사였던 일본 영업맨 이야기 인데요..
일본은 아직도 명함 교환이 기본입니다.
명함을 서로 주고 받는 룰도 아주 빡빡해서
자꾸 저도 혼났는데요..

받은 명함은 자신의 명함 집 위에 놓고
미팅자리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이야기가,
남자가 자신의 지위를 알리는 방법은 아주 적기 때문에
샐러리맨들은 눈에 띄는 포인트 한 두개는 아주 비싼 것을 산다고 합니다.

비싼 만년필을 사용한다거나,
명함집, 넥타이핀, 손목 시계 등.

그리고 온몬을 브랜드로 치장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냥 술집에서 일하는 사람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오히려 좋게 보지 않는다고 하네요.

때문에 양복은 자기 만족으로 겉으로 상표가 보이지 않는 것을 택하고,
회의 시간에 눈에 띌 만한 부분들을 중심으로 포인트를 준다고 하네요.

그 때문에 저도 중고 샵에서 아르마니 명함집을 사서
거의 20년 가까이 가지고 다니는데요..

그러면서 영업 자리에서 보면서
일본인들의 시야에서 조금 더 보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프라이드가 있는 사람들은
은근히 어필하는 아이템들을 가지고 있구요,
제대로 일하는 사람이란 느낌이 있었습니다.
실제로도 그걸 준비할 정도로 자신을 갈고 닦는 사람들 같았구요..

한국에는 젊은 사람들이 노트북에 덕지덕지 붙이는 문화가 한 때 유행했잖아요?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실력도 없는 것들이 더 겉멋만 들어서 덕지덕지 붙이고 다니는 모습은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요..

일본의 경우는 노트북은 회사 지급품 이외에는 업무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문화 자체가 볼 수가 없는 것이지요..

카페 같은데서 혼자 일하는 프리랜서 들에게서는 종종 보이는 문화이긴 합니다.
그래도 아재인 저는 그런 스티커 볼때마다
니가 얼마나 아는지 보자 하면서 물어보고 싶더라구요.. ^^;;

또 샜네요..

한국에서는 생소한 일본의
비즈니스 문화였기 때문에
한 번 가지고 나와 봤습니다.

요즘의 젊은 사람들의 회사를 가면
실리콘밸리 문화를 많이 가져와서 그런지,
티셔츠에 노트북 하나 가지고 그냥 서슴없이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이런 느낌은 전혀 들지 않지만,

일본이란 나라는 최첨단과 복고풍이 공존하는 나라다보니,
정말로 만나는 회사마다 극에서 극으로 다른 느낌이 들더라구요.

일본에서 일할 때는 이런건 꼭 지켜라 라는 것은 없구요. .
그냥 일본인들과 영업 미팅 같은거 하게 될 기회가 있다면
한 번 참고해서 보세요.
알고 보면 나름 재미 있습니다.


giip :: Control all Robots and Devices! Free inter-RPA orchestration tool! https://giipasp.azurewebsites.net/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책에서는 안 알려주는 대규모 트래픽을 위한 설계

음성 버전 :  https://www.youtube.com/watch?v=ZZlW6diG_XM 대규모 트래픽을 커버하는 첫 페이지 만드는 법..  보통 DB를 연결할 때 대규모 설계는 어떻게 하시나요?  잘 만들었다는 전제 하에 동접 3000명 이하는  어떤 DBMS를 사용해도 문제 없이 돌아갑니다.  여기서 이미 터졌다면 이 콘텐츠를 보기 전에 DB의 기초부터 보셔야 합니다.  아.. 개발 코드가 터졌다구요? 그럼 개발자를 때리셔야지요..  만약 3000명을 넘겼다면? 이제 Write/Read를 분리해서  1 CRUD + n개의 READ Replica를 만들겠죠?  보통 Read Replica는 5개가 최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가 연구한 자료가 있었는데...  6번째 레플리카를 만든느 순간 마스터가 되는 서버의 효율 저하 때문에  5번째에서 6번쨰로 올릴때의 성능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Azure에서도 replica설정할 때 5대까지 밖에 설정 못하게 되어 있지요.  유저의 행동 패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1 CRUD + 5 Read Replica의 경우 동접 15000명 정도는 커버 합니다.  즉, 동접 15000명 에서 다시 터져서 저를 부르는 경우가 많지요..  이 때부터는  회원 DB, 게시판DB, 서비스DB, 과금 DB 등등 으로 성격, 서로의 연관도에 따라 나누기 시작합니다.  물리적으로 DB가 나눠지면 Join을 못하거나 Linked Table또는 LinkDB등의 연결자를 이용해서 JOIN이 되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성능 차이가 생기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서로 다른 물리적 테이블의 JOIN은 인덱스를 타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즉, JOIN할 테이블들을 최소한으로 만든 뒤에 JOIN을 걸지 않으면 NoSQ...

일본 두바퀴 여행(바이크 편)

영상버전 : https://youtu.be/P3vC17iVu1I 이번에는 일본으로 넘어와서 일본 종주하시는 바이커들을 위한 정보입니다.  일본에서의 2륜의 정의가 면허와 도로교통법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도 그렇게 크게 신경쓸 건 없으니 딱 세 종류로 말씀 드릴께요.  50cc는 원동기 1종이라고 하여 3차선 이상 교차로에서 우회전, 한국에선 좌회전 같이 크게 도는 것이지요..  이게 불가능합니다.  직진 신호로 넘어간 뒤에 방향을 틀고 다시 직진으로 두번 꺾어 가야 하구요,  두 명이 타면 안됩니다.  그리고 맨 가장자리 길로만 가야해서 애매하게 끝에서 두 번째 차선만 직진인 곳들이 있어서 난감할 때가 있지요. 그런데에 직진하면 걸리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까지 걸리고 안걸리고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직좌 마크가 아닌 좌회전 마크만 있는 곳이 은근히 많으니 조심해야 하겠더라구요.  최고 시속도 30km를 넘기면 안되어 천천히 달려야 합니다.  아뭏든 제약이 엄청나게 많으므로 60cc이상을 가져오시거나 렌트 하시는 것을 추천하구요,  125cc미만은 겐츠키 2종이라고 하여 두 명이 타도 되고, 3차선 이상에서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상당히 제약이 풀리는 대신 고속도로를 탈 수가 없지요.  만약 국도로 천천히 올라오신다면 125cc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실제로 일본인 바이커들 중에서도 국도 종주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구요,  도심에 가면 125cc미만까지만 주차 가능한 바이크 주차장도 꽤 많기 때문에 도심용으로는 메리트가 큰 것 같습니다.  뭐, 125cc대는 곳에 큰 바이크를 대는 경우도 자주 보는데, 아무도 뭐라 안하긴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일본의 바이크 등록대수는 1031만대 인데도 바이크 전용 주차장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바이크 주차장이 저렴하기 때문에 웬만한 ...

BI의 궁극판! Apache Drill을 써보자!

사실 Apache Drill 은 BI(Business Intelligence)라고 부르는 것 보다는 단순 데이터 연결 엔진이다. https://drill.apache.org/ 하지만 내가 왜 극찬을 하느냐면.. DBA로서 항상 문제가 되어왔던게, 이기종 데이터의 변환이나 처리였다. 포맷을 맞추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리고, 데이터 임포트 실패가 무수하게 나고.. 한 번 잘못 데이터를 추출하면 다시 조정, 변환, 추출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런데! Apache Drill은 그냥 RDB를 CSV랑 연결해서 조인해서 통계를 낼 수 있다. 그것도 표준 SQL을 사용하여! 예를 들어, CSV의 세 번째 컬럼이 price 이고, 물건의 판매이력을 PG사에서 CSV로 출력 받았다. 우리 DB와의 검증을 위해서는 수동으로 Import를 한 뒤에 포맷이 안맞아 잘리는 데이터가 있다면 다시 맞춰주고, 재 임포트를 수십 번, 그리고 나서 겨우 들어간 데이터를 조인하여 빠진 데이터를 분간한다. 숫자가 적다면 개발자가 개발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건수가 하루에 300만건 짜리라면.. 한 달 온 파일은 9천만 건이다. 프로그램으로 고작 처리하는 것이 초당 500건. 거의 20만초, 에러 없이 약 56시간.. 에러가 생기면 다시 56시간.. ㅠㅡㅠ 이런게 현실이기 때문에 쿼리 말고는 방법이 없다. apache drill 의 진면목을 보자! 이번에는 좀 범용 적인 MySQL DB와 붙여 보자. . 난 이번에는 Mac에서 작업을 했기 때문에 그냥 다운 받아서 풀었음.. https://drill.apache.org/download/ 여기서 자기 OS에 맞는 버전을 받아서 설치하시길.. 압축을 풀고 나면 MySQL 커넥터를 붙여야 한다. https://dev.mysql.com/downloads/connector/j/5.1.html 여기서 다운로드 이런 커넥터 들을 붙일 때마다 콘피그를 수정해 줘야 하지만, 몇 번만...